L2 학습자들을 위한 -mente형 부사 등위구조의 형태-통사적 분석 : A morpho-syntactic analysis of the coordinate structure of Spanish adverbs ending in -mente for L2 learners

Abstract

스페인어에서는 -mente형 부사가 복수로 출현하는 등위구조에 나타나는 경우 마지막에 나타나는 부사만이 접미사 -mente를 외현적으로 실현하고 나머지는 모두 실현을 하지 않을 수 있다. 본 연구는 -mente형 부사가 복수로 출현하는 등위구조에서 관찰되는 이러한 접미사 -mente의 비음성적 실현은 L2 통합화 단계(L2 Integration Stage(cf. Jiang 2000)에서 이루어지는 일종의 형태론적 유형강제 삭제 규칙(Morphological Coercive Deletion Rule)의 적용

의 결과라고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부사 파생 접미사의 비음성적 실현 현상은 여러 로망스어들과 17-18세기 및 현대 영어 등 여러 언어에서 관찰이 가능한 현상(cf. Pounder 2006)으로 스페인어의 경우 alta y correctamente와 같은 구조는 형용사 alta 와 부사 correctamente의 등위구조로 분석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두 개의 부사 즉, altamente 와 correctamente로 이루어지는 부사 등위구조에 대해 유형강제삭제규칙(Morphological Coercive Deletion Rule)이

[altamente y correctamente]처럼 적용되는 것으로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