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타보 구티에레스의 『해방신학』

대한 사형선고가 내려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라틴아메리카의 현실

은 이러한 평가가 잘못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미카엘 뢰비는 해방신학을 교회적 측면이나, 신학적 측면에만 바라보는 협소한 시각 때문에 해방신학의 죽음이라는 논리가 확산된다고 보았다. 뢰비에 따르면, 운동적 측면이 있는 해방신학은 단순히 가톨릭교회 영역에 속한 부속물이 아니며, 이미 신학이나 교회의 영역을 훨씬 벗어난 측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