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브라질,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향해 변화를 심화시키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엥히키, 아르투르; 박원복
Issue Date
2013-06-30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2013 라틴아메리카 : 대통령 선거와 정세변화, pp. 257-264
Description
원제와 출처 :

Artur Henrique. 2012. “Aprofundar mudanças rumo a um modelo de desenvolvimento sustentável.”Nueva Sociedad especial em português(junho): 20-26.
Abstract
브라질의 경제 성장으로 공식 노동자의 숫자가 나날이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현재의 목표는 소득 분배, 노동의 정당한 가치 평가, 사회적 포용 그리고 불평등 축소에 기초한 지속 가능한 발전 프로젝트를 공고히 하는 것이다. 이 글은 노동조합운동의 과제가 양질의 관리 및 투명성과 더불어, 기획과 지속성을 지니는 강력한 국가 모델 구축을 위해 투쟁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서는 그것을 구성하는 프로젝트들에 대한 사회적 통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브라질 노동계급은 장기간 경험해왔던 시기와는 아주 다른 시기를 겪고 있다. 그 시기란 오늘날 북반구 사람들이 겪고 있는 현실과는 구별된다.

브라질 경제는 현재 성장 중에 있으며 임금노동자의 수 역시, 비록 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보다도 적고 또 필요한 것보다도 적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 외에도 공식 노동량은 역사적인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결국 현 시점과 차후 몇 년간의 노조운동이 직면할 과제란, 남녀 근로자의 노동 가치가 제대로 평가될 수 있도록 투쟁하는 것이자, 작업장을 포함하여 모든 공간에서 민주주의를 급진전시키는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40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of Latin American Studies (라틴아메리카연구소)라틴아메리카 이슈라틴아메리카이슈 201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