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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RSA의 브라질 중심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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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희순-
dc.date.accessioned2013-11-05T05:21:09Z-
dc.date.available2013-11-05T05:21:09Z-
dc.date.issued2013-06-30-
dc.identifier.citation2013 라틴아메리카 : 대통령 선거와 정세변화, pp. 265-276-
dc.identifier.isbn978-89-94228-7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4029-
dc.description.abstract고대 잉카제국을 지배한 세력은 안데스 산맥을 따라 난 도로를 통제함으로써, 남북으로 5,000km에 이르는 거대한 제국을 다스릴 수 있었다. 도로 및 철로, 항구, 공항 등의 교통 부문의 사회 기반 시설은 단순히 물자와 사람이 오가는 것이 아니라 도시 및 국토의 발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스페인의 식민 지배 시기 라틴아메리카의 모든 물자는 지역 내의 순환이 아니라 스페인을 중심으로 하는 외부로 반출되어야 했기에 항구의 입지가 매우 중요했다. 따라서 주요 도시는 항구 또는 항구와 인접하여 발달하였으며, 라틴아메리카의 도시 시스템 역시 항구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이러한 항구를 통한 외부로의 도시 시스템에서 라틴아메리카 내부의 연결도는 매우 낮게 나타난다. 이에 남미 대륙의 척량산맥이라 할 수 있는 안데스 산맥의 고도가 매우 높고, 아마존을 비롯한 열대 우림 지역이 넓게 분포하며, 아마존이나 오리노코 강 등 주요 하계망은 가항하천으로서의 이용 가능성이 낮아 남미의 내부 연결도는 더욱 낮아졌다. 효율적인 교통 및 통신 시스템의 구축은 생산, 유통, 소비를 촉진시켜 경제 발전을 이루는 기본이다. 특히 수출지향적인 발전 정책을 추구하는 국가에서는 효율적인 교통 인프라가 없으면 매우 곤란하다. 수입 및 수출품의 가격에서 높은 교통비는 높은 관세나 마찬가지다. 세계 무역의 자유화 경향에 따라 관세가 낮아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교통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dc.description.sponsorship이 저서는 2008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08-362-B00015)-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dc.titleIIRSA의 브라질 중심 경향-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라틴아메리카-
dc.citation.endpage276-
dc.citation.pages265-276-
dc.citation.startpage265-
dc.citation.volume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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