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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 Digging Gangnam Style : Transmedia Storytelling in K-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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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수철-
dc.contributor.author강정수-
dc.date.accessioned2013-11-05T06:33:01Z-
dc.date.available2013-11-05T06:33:01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50 No.1. pp. 84-120-
dc.identifier.issn1738-61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4035-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케이팝(K-pop)에서의 트랜스미디어(transmedia) 스토리텔링 현상과 전략에 대한 연구다. 이 논문은 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확산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수용자들에 의해 제작되고 확산된 밈(meme) 비디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밈비디오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에서 수용자의 콘텐츠 소비, 생산과 유통을 포함한 디지털 수용자들의 콘텐츠 수용방식에 대한 이해, 즉 디지털 팬덤(digital fandom)에 대한 이해에 있어 핵심적이다. 이 논문은 온라인 대중음악산업에서 팬 중심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고 앞으로 케이팝 산업에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을 고찰하고 수립하는 데 의 성공이 주는 함의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paper examines some issues regarding transmedia storytelling in the context of K‐pop(Korean pop). Focusing on the recent success of ʹGangnam Styleʹ by PSY, a Korean pop‐singer, which has been widely distributed primarily through Youtube, this study will investigate the diffusion and reception process of Gangnam Style music video as Hallyu contents. Particularly, this paper analyzes a variety of Gangnam Style‐meme videos, which has been also diffused through Youtube. This paper suggests that meme videos are a significant content as an object of study that is mainly distributed, received and produced by many contemporary popular music fans and thus helps us understand how fan‐based transmedia storytelling works in online popular music industries. We conclude this study by discussing the implications of the success of Gangnam Style contents including the meme videos in thinking about the meanings and strategies of transmedia storytelling in seemingly expanding popular music (particularly K‐pop) industries in Korea.-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0년도 정부재원(교육과학기술부 인문사회연구역량강화사업비)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NRF-2010-330-B00040).-
dc.language.isoko-
dc.publisher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dc.subject강남스타일-
dc.subject디지털 팬덤-
dc.subject밈 비디오-
dc.subject소셜미디어-
dc.subject유튜브-
dc.subject케이팝-
dc.subject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dc.subject한류콘텐츠-
dc.subjectDigital Fandom-
dc.subjectGangnam Style-
dc.subjectHallyu-
dc.subjectK-pop-
dc.subjectMeme video-
dc.subjectSocial media-
dc.subjectTransmedia Storytelling-
dc.subjectYoutube-
dc.title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igging Gangnam Style : Transmedia Storytelling in K-pop-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Soochu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Jeong-Soo-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dc.citation.endpage12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pages84-120-
dc.citation.startpage84-
dc.citation.volume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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