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분석을 통해 본 『언론정보연구』50년

Abstract

『언론정보연구』는 국내 최초의 언론학 연구소인 서울대학교 신문연구소(현 언론정보연구소)에 의해 1964년 2월 『신문연구소학보』는 제호로 창간되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언론정보연구』의 창간 50주년을 맞아 동 학보가 지난 50년 동안 형식과 내용 면에서 어떻게 변해 왔는지 분석하고 그러한 변화가 제도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지난 50년을 다섯 시기로 나누어 『언론정보연구』의 발간정보 및 편집방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내용분석을 통해 게재 논문의 저자, 사용언어, 연구패러다임, 연구영역, 연구방법 등이 시기별로 어떻게 변해 왔는지 분석하였다. 내용분석 결과는 『언론정보연구』가 지난 50년 동안 내부적으로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의 제도적 변화와, 외부적으로는 언론학의 학문적 변화와 상호작용하면서 학보의 개방성과 게재논문의 이론적·방법론적 다양성을 확대해 왔음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