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융합 제품의 확산 연구: 카메라폰 시장을 중심으로 : Diffusion of a New Convergence Product : The Case of the Korean Camera Phone market

Abstract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의 융합 현상으로 인해 많은 디지털 융합 신제품이 출현하고 있다. 이들 융합 제품은 과거의 디지털 신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불확실성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 예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하지만 최근 일어난 융합 현상에 대한 시장 자료의 부족으로 확산 연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였다. 특히 융합 제품은 두 개 이상의 제품이 결합된 새로운 제품이지만 기존 제품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이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확산 모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제품 확산 모형과 재구매 확산 모형을 이용하여 디지털 융합 제품의 대표적 사례인 한국의 카메라폰 시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카메라폰은 기존의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제품이며, 기존의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 대해서는 대체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카메라폰이라는 융합 제품의 확산도 기존 확산 연구의 틀 속에서 분석할 수 있으며, 향후 카메라폰 이외의 다른 융합 제품 확산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