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말하는 글쓰기: 글쓰기 - 이상적 공감대를 향한 발걸음

Abstract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가끔 무릎을 치며그래, 바로 그거라고 외칠 때가 있다. 내가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소재에 대해 나의 친구도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일이다. 더 나아가 내가 세상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점들을 이야기했을 때 공감해 주

는 친구가 있다면 더 없이 행복할 것이다. 누군가 나를 알아준다는 느낌, 고사에 나오는 관중과 포숙아에게 가장 소중했던 것도 바로 이런 느낌이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