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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매를 고려한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확산 분석
Diffusion of Mobile Terminal Market: A Model Considering Repeat-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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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철용; 이종수
Issue Date
2005-12
Publisher
정보통신정책학회 = Korea Association for Telecommunications Polices
Citation
정보통신정책연구, 12, 179-201
Keywords
재구매확산모형이동통신단말이Repeat purchaseDiffusion modelMobile terminal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재구매확산모형(repeat-purchase diffusion model)들이 가
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별 재구매 확산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처
음구매자에 의한 확산과 재구매자에 의한 확산을 브랜드 별로 식별하여 분석하고
확산에 영향을 끼치는 브랜드 간 경쟁요인을 모형에 반영하였으며, 소비자의 교체
주기에 따른 확산모양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한국의 이동통신단말기시장의 확산에 적용되었으며
분석결과, 처음구매에 의한 제품의 확산 속도보다 재구매에 의한 확산속도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구매에 의한 확산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는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와 신기술을 이용한 부가기능 확대 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모형의 적합성과 예측력에
서 매우 뛰어난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나 국가의 혁신 전
략으로 사용될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ISSN
1229-59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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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공학과)Journal Papers (저널논문_산업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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