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재구매를 고려한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확산 분석 : Diffusion of Mobile Terminal Market: A Model Considering Repeat-Purchas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철용-
dc.contributor.author이종수-
dc.date.accessioned2009-09-02T02:52:20Z-
dc.date.available2009-09-02T02:52:20Z-
dc.date.issued2005-12-
dc.identifier.citation정보통신정책연구, 12, 179-201en
dc.identifier.issn1229-598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4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재구매확산모형(repeat-purchase diffusion model)들이 가
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별 재구매 확산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처
음구매자에 의한 확산과 재구매자에 의한 확산을 브랜드 별로 식별하여 분석하고
확산에 영향을 끼치는 브랜드 간 경쟁요인을 모형에 반영하였으며, 소비자의 교체
주기에 따른 확산모양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한국의 이동통신단말기시장의 확산에 적용되었으며
분석결과, 처음구매에 의한 제품의 확산 속도보다 재구매에 의한 확산속도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구매에 의한 확산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는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와 신기술을 이용한 부가기능 확대 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모형의 적합성과 예측력에
서 매우 뛰어난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나 국가의 혁신 전
략으로 사용될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n
dc.language.isokoen
dc.publisher정보통신정책학회 = Korea Association for Telecommunications Policesen
dc.subject재구매en
dc.subject확산모형en
dc.subject이동통신단말이en
dc.subjectRepeat purchaseen
dc.subjectDiffusion modelen
dc.subjectMobile terminalen
dc.title재구매를 고려한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확산 분석en
dc.title.alternativeDiffusion of Mobile Terminal Market: A Model Considering Repeat-Purchaseen
dc.typeArticlee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Chul-Yong-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Jongsu-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