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를 위한 스터디 독서법

독서법에는 왕도가 있다. 다만 독서의 세계에는 전국 시대처럼 왕도가 대단히 많다. 자기만의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물을 작성하기 위한 스터디 독서에서는 자신만의

왕도가 더욱 중요하다. 그렇지만 구체적인 기술과 방법은 다를지라도 모든 스터디 독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본적 내용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쓰기를 위한 스터디 독서는 분석적∙비판적 독서와 신토피컬

(syntopical) 독서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독서법에 따를 때 우리는 연구를 위한 체계적인 독서를 한다고 할 수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스터디 독서는 읽기에서만 끝나지 않고 사고하면서 읽을 뿐만 아니라 읽고 생각한 것을 반드시 기록해 두어야 완결된다.

분석적ㆍ비판적 독서; 신토피컬(syntopical) 독서; 주제를 명확히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