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간호이론 분석, 평가 및 개발에 관한 소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소우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Citation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1 No.1, pp. 1-21
Abstract
간호학 대학원 과정 학생들이 학위논문을 준비하면서 고민하는 문제 중에 하나는 연구주제에 어떤 간호이론을 적용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할 것인가와 둘째는 연구 결과가 어떤 간호학적 가치를 나타낼 수 있을까? 즉 임상에는 어떻게 활용 되어 질수 있으며 교육과 연구 분야에는 어떤 내용과 원리 및 방법론을 제공할 수 있을까 이다. 이런 고민은 꽤 타당하고 당연하며 진실하기 까지 한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교육 학습에 많은 투자(경비는 물론이려니와 시간과 노력 등)를 투입하여 산출로 나타나는 연구논문이 휴면상태로 도서관 안에서 먼지만 쓰고 있어서는 안 되고 그럴 수도 없기 때문이다 21세기는 인터넷시대 이니만큼 전 세계의 컴퓨터위에서 어디에 있는 누구에게도 정보로서 전달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어느 나라에서도 또 간호학지뿐만 아니라 다른 학제적 연구자들에게도 응용 가능한 자료로 공용되어가고 전달되어 간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간호학의 연구물이 인터넷의 빠른 속도로 다른 연구자의 연구 내용 또는 원리 안내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간호학의 패러다임 변화 유도의 매개체가 되고 있는 사실을 직시하는 연구자의 태도는 바로 그러한 두 가지 고민을 낳을 수 있다.
ISSN
2288-289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49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