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발터 벤야민의 미메시스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성만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일학연구소
Citation
독일학연구, Vol.5, pp. 176-206
Abstract
벤야민에 관한 연구에서 지금까지 그의 미메시스론이 그의 전 사상체계에서 차지하는 큰 비중을 강조하려는 시도들이 있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들로서 메닝하우스 Winfried Menninghaus, 슈바르츠 Ullrich Schwarz, 마이페르트 Torsten Meiffert의 논문을 들 수 있다. 사람들은 인간의 미메시스능력 das mimetische Vermögen이나 유사성에 관한 벤야민의 구상이 그의 사상세계에 대해 갖는 중요한 의미를 간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도달한 인식들은 대개 미흡한 수준에 머물렀는데, 그것은 벤야민의 미메시스론의 총체적 측면이 체계적으로 조명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단지 미메시스의 몇몇 양상만을 드러냈을 뿐이며, 그것도 그렇게 밝혀낸 양상들을 그의 사상

의 다른 맥락에 짜맞춰 넣는 바람에 미메시스에 관한 그의 원초적 구상을 왜곡시키고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 미메시스에 대한 벤야민의 원초적 구상은 이중적 성격으로 특정지어진다. 하나는 인간학적 성격 anthropologischer Charakter 이고 다른 하나는 비판적-역사철학적 성격 kritisch-geschichtsphilosophischer Charakter이다.
ISSN
1229-7135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53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for German Studies (독일어문화권연구소)독일어문화권연구 (Zeitschrift für Deutschsprachige Kultur & Literaturen)Deutschlandforschung (독일학연구) Volume 05 (199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