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ethe bel Amo Schmldt und anderen

아르노 슈미트 및 다른 작가들에게서의 괴테

아르노 슈미트는 괴테에 대한 애정과 비판의 착종이 두드러져 보이는 예이다. 1973년 괴테 문학상을 받게 되었을 때 슈미트는 아내를 대신 보내어 읽게 한 수상 연선에서 의도적으로 괴테를 틀리게 인용함으로써 괴테 문학상의 수상이 자신의 평소의 비판적 언동과 어긋나지 않도록 절묘하게 자신의 입장을 구하였다. 초기작 『브란트의 하이데』로부터 『푸께 전기』 그리고 대작 『쩨뗄의 꿈』에 이르기까지 슈미트의 작품에는 괴테에대한 일관된 비판이 보이며, 특히 『파우스트』 2부, 『빌헬름 마이스터』, 그리고 봐이마르 시절의 괴테에 대해서 슈미트는 아주 혹독한 비판을 가하였다. 그러면서도 작가 슈미트에게 괴테는 어디까지나 시인이었으며 동일시 인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