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an, Novene und Psychoanalyse

장·단편 소설과 정신분석학

사회 역사적인 발전의 틀에서 20세기 특유의 문화적 현상들을 설명하자면, 가치체계의 탈가치화에 대한 본질적인 근거는 근대 시민사회의 경제적 기반에 놓여 있다. 그에 따라 소설과 정신분석학에서 모든 문화적 가치들이 교환가치에 의해 무력해지는 현상을 발견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나는 시장가치와 무의식 사이에 상동성이 존재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