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으로서의 독일학 - 브레멘 대학의 < 문화학적 독일학 연구소 > 의 사례

Abstract

독일 브레맨 대학의 〈문화학적 독일학연구소 Institutfür Institut für kulturwissenschaftliche Deutschlandstudien>는 문화학적 시각에서 독일학에 접근하려는 목척에서1989년에 세워진 대학부설 연구소이다. 이 연구소외 활동용 지역학 AreaStudies으로서의 독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 비추어 몇가지 눈여겨볼만한 대목을 제공해 준다. 왜냐하면 지역학하면 곧장 경제 • 통상 • 정치 • 외교 퉁 주로 실용적이고 실리적인 의도에서 나온 사회학적 접근만율 떠올리는 우리의 일반척인 판행과는 달리 이 연구소는 지역학 연구의 인문학적 가능성율 열어주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 연구소가 발행한 활동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는 연구소의 성격과 연구테마를 살펴보고, 이 연구소 활동의 이론적, 실천척 토대인문화학의 발전 상황올 간략하게 개관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