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학 수업의 경험

전교생 대상의 교양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는 1996년 제2학기 수업을 담당했었다. 수강생은 26개 학과 총 72명이었다. 실제 경험을 기록함으로써 독일학 수업에 대한 얼마 안 되는 경험과 부족한 자료나마 나누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수업의 구성과 특징을 간략히 적은 다음, 강의 계획이 실제로 매주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상세히 쓰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