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의 위기 진단과 전자 텍스트를 활용하는 독문학 연구의 가능성

96년에서 97년에 걸친 1년 반 동안의 독일 체류는 나로 하여금 독일 내에서도 독어독문학이 심각한 위기에 처했음을 관찰할 기회를 주었다. 이른 바 탈냉전시대,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독어독문학은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사회 속에서 , 그리고 학문 분야들 속에서 자신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존립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사회로부터 오는 정당성 압력 Regitimationsdruck" 이 많은 독문학자들에게는 정당성 강박증 Rechtfertigungsneurose "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