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tzsche über Deutschland und die Deutschen: ein eklatantes Beispiel für seine kritische Hermeneutik

Abstract

청년 니체는 ‘헬레니즘 문화의 독일적 부활’을 꿈꾸며 독일문화를 신성시했던 반면, 말년의 니체는 독일문화에 대해 철저히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태도의 변화는 종종 ‘새로운’ 독일적 교양을 추구하려는 그의 노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데 대한 불만에서 기인한 것으로 설명되곤 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 필자는 니체의 태도 변화를, 사물을 폭넓게 이해하려는 비판적인 노력의 결과로 파악하고자 하며, 니체의 이러한 태도변화를 ‘비판적 해석학’이라는 관점에서 조명하여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