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音響音聲學的 方法에 依한 言語合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韓坤

Issue Date
1968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4 No.1, pp. 49-71
Abstract
말이 성립되는 과정을 살펴는 데는 두 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다. 첫째는 말이 추상적 기능체계라 보고 그 체계를 이루는 기본단위(가 되는 요소들)와 그들 상호간의 관계를 살피는 입장이며 둘째는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사이에 이루어지는 한 장연의 말을 몇 단계로 나누어서 살펴는 입장이다. 전자와 같은 관점은 다른 모국어를 말하는 두 사람은 의사를 통할 수 없고 다만 한 방언(넓은 의미의)권 안의 사람끼리만 의사소통이 가능함을 생각할 때 언어연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관접임을 알 수 있다. 가령 음운론에서 음소위주의 연주를 하는 것이라든가, 변별적자질을 인간이 음성을 가려 들을 수 있는 指標(내지는 신호 즉 cue)로서 설정하는 등이 이런 관점에 속한다 할 수 있다. 둘째 관점은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사이의 언어성립과정을 단계별로 나누되 예컨데 크게 구분하자면 조음기관의 움직임 및 역할과 공기 중의 음파가 가치는 성질, 청각기관의 기능의 셋으로 나누어 그 각단계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54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