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세맨틱스에 있어서의 意味分析의 問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俊夑
Issue Date
1968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4 No.2, pp. 1-10
Abstract
세맨틱스는 기호(signs)와 그것이 指示하는 것(designata)과의 사이의 관계에 관한 理論으로, 기호의 이론(Theory of Signs)인 세미오탁(Semiotic)의 한 分野를 이루고 있다. 記號와 그것이 指示하는 것과의 관계를 分折하는 세 맨틱스는 自然히 眞理의 이론(the theory of truth)과 論理的 演繹의 이론(the theory of logical deduction)에 관계 되게 된다. 세맨틱스는 세미오틱의 다른 分野와 마찬가지로 言語를 對象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言語의 層階로 볼 때에 여기에서 使用되는 言語는 모두 對象言語(object language)가 아니라 메타言語(meta-language)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眞理라는 것도 日常會話에서 使用되는 味의 眞理가 아니라, 세맨틱스의 定義에 依해서 規定된 眞理이다. 그러므로 세맨틱스는 세맨틱스的 眞理를 基本으로하는 메타言語의 論理的演繹體系를 이루는 기호이론이 된다.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54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언어교육원)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 Volume 04 Number 1/2 (196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