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味論의 對象과 方法

Abstract

「意味論」이란 술어는 이 학문의 대상자체가 확립되어 있지 못하여 유동적인 것과 같이 분명한 定義가 되어 있지 않다. 言語의 연구에는 여러 다른 관점이 있겠는데 그 중 하나로서 「音聲과 意味와의 關聯體系를 究明하는 것」이란 관점이 가능하다. 이런 관점에서 본 언어연구를 「意味論」이라 일컫는다면, 意味論은 Morris의 記號理論(Semiotics)의 체계에서는 기호(sign)와 대상(Object)간의 指稱관계(referential relationship)에 해당 한다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