言語人類學의 方法

Abstract

오늘날 言語學과 人類學은 別個의 學問으로 獨自的인 發展을 하고 있으므로 많은 言語學者들은 人類學的 事實에 全혀 눈을 돌리지 않고 있으며 또 人類學者들도 言語學的인 여러 原理에 無關心한 境遇가 許多하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두 學問은 서로 잇닿는 面이 있어서 꾸준히 相互補完的인 紐帶를 맺고 있는데 그 理由는 大體로 두 가지라고 생각된다. 첫째는 方法論的 交流니 言語學이 人類學에서 얻어온 方法은 별로 없으나 人類學은 言語學으로부터 構造主義的 方法을 導入하여 文化現像을 記述하고 있다. 둘째 理由는 보다 重要한 것으로 言語學의 對象인 言語가 人類學의 對象인 文化의 重要한한 一部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