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接績의 ‘와’와 句接績의 ‘와’

Abstract

‘와’에 대해서 句接續의 機能과 아울러 文接續의 機能의 存在를 認知하려는 것이 이小稿의 基本 意圖다. 한편 現在의 筆者는 接續以外의 機能을 ‘와’에 대해서 認定하기를 拒否한다. 지금까지 共同格과 比較格, 또는 典同格과 比較格‘의 이름 아래 接續의 ‘와’와 分離시켜 다루어 온 것들이 本質的으로 接 의 ‘와’와 다른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이 筆者의 見解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