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母音調和의 理論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基文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7 No.2, pp. 29-36
Abstract
모음조화는 우랄제어, 알타이제어에서뿐 아니라 고아세아제어, 아프리카 및 아메리카의 몇몇 언어에서도 확인되어 언어학자들의 각별한 주목을 받아 왔읍니다. 국어에서 이 현상이 논의된 지도 오래 되었읍니다. 이리하여 모음조화에 관한 자료는 자못 광범하게 쌓였고 이에 대한 이해도 깊이를 더하여 왔다고 할 수 있읍니다만, 최근 생성음운론에서 모음조화는 이 방면의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는 듯이 느껴집니다.
제가 오늘 말씀드리고저 하는 것은 국어의 모음조화를 중심으로 지금까지의 모음조화에 이론들을 생각해 보고저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국어의 모음조화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다소나마 새로워지고 모음 조화의 일반 이론의 발전에도 다소나마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54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언어교육원)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 Volume 07 Number 1/2 (197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