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劉昌惇, 「語彙史硏究」 : 菊版 514+12面, 宣明文化社 1971.5.1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高永根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7 No.2, pp. 67-76
Abstract
本著는 遺稿인 만큼, 처음에는 著者의 遺影과 畋傳이 있고, 다음으로는 건재 정인승 박사의 머리말과 南廣祐敎授의 序, 趙炳華敎授의 序詩가 차례로 나와 있다. 그리고 책의 未尾部에는 朴魯春敎授의 跋文과 池春洙선생에 依해 作成된 索引이 붙어 있다. 먼저 에서 著者는 本著의 性格과 輪廓을 밝히고 있다. 要點만을 적어 보면, 語彙의 造語과 語彙의 統辭的 機能의 두 方面을 中心으로 考察했다는 것이다. 語彙와 不可分의 關係를 맺고 있는 語義에 對해서는 意味論으로 미루기로 한 點을 明白히 하고 있다. 보통 語彙論(lexicology)이라 하면 單語의 形態的인 面을 다루는 語彙形態論(lexical morphology)과 單語의 의미(meaning of word)와 造語의 意味論的인 側面(semantic side of word-formation)등을 다루는 語彙意味論(lexical semantics) 곧 意味論(semantics)의 두 領域을 包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點으로 보면, 앞의 著者의 言明과 같이, 본저는 語彙形態論的인 方法에 依한 語彙史의 叙述이라고 規定할 수 있을 것이다. 이리하여, 저자는 제1장 槪說的 考察에서 造語法의 類型을 주로 다루고, 제2장에서는 語彙를 品詞로 類別하여 그 形成을 史的 考察에 接近하고 있다.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54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언어교육원)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 Volume 07 Number 1/2 (197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