調音器官으로서의 입술과 턱

Abstract

言語를 硏究하는 것이 言語行動을 硏究하는 것과 同一視될 수 없다고 두드러지게 강조된 變形生成文法의 영향 하에서도 言語行動의 一面이라고 할 수 있는 말의 소리에 對한 硏究는 부단히 계속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무엇을 言語學이라고 정의하든 간에 말의 소리가 言語의 한 현상이라는 데는 아무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며 言語를 어떤 部面에서 어떤 方向으로 탐구해 나갈 것인가는 탐구자의 취향에 따를 문제 이 다. (Lenneberg, 1967). 그러나 많은 音聲學者들이 言語理論을 硏究하는데 있어서 音聲學을 경시하는데 對해 경고하고 있으며 보다 完全한 言語理論을 定立하려면 音聲學에서 硏究된 많은 結論을 포함시켜야 할 것이라고 도전하고 있다. (Lehiste 1970, Lisker 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