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극어와 화용상의 가정

어학연구, Vol.13 No.2, pp. 115-127

Abstract o. 극어 ( polarity items) 란 긍정문맥 (affirmative context)이나 부정문맥 (negati ve context)중 어느 하나에서만 나타나는 어구를 말한다. 극어는 이처럼 뚜렷한 분포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하나의 관접이나 원리로는 설명하기 힘든 통어적 특성을 또한 가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국어에서 극어가 갖는 몇 가지 통어적 특성을 밝힌 후, 극어는 대부분 정도를 나타내는 어구라는 전제하에, 극어가 갖는 분포상의 특성을 화용상의 가정과 관련하여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