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Abstract

이 책은 4 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제 1부에서는 언어와 언어학의 이해를 위한 기초 이론을 설명하였고 제 2부에서는 언어학의 이론을 하위 분야별로 공시적 관점에서 설명하였다. 제 3부에서는 통시적 관점에서의 언어 이론들을 설명하고 그 연구 성과들이 제시되었다. 제 4 부에서는 언어와 인첩과학 과의 관계를 다루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이 책은 언어 연구 에 대한 이론 전반을 포괄하고 있으며 언어 이론의 기초를 소개하기 위한 언어학 개론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