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근; 유만근; 이익섭; 이기동; 이현복; 홍재성; 심재기; 김석산; 권경근

Abstract

감사합니다. 세 분의 발표를 들으면서 이상적인 사전 편찬을 기대하게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어느 세월에 이 이상적인 사전이 나올까 걱정도 많이 됩니다. 여러분께서 잘아시는 것처럼 조선어학회의 [조선말큰사전]이 나오는데 2,30년이 걸렸고 또 숱한 민족적인 고난 속에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긴 말씀 드리지 않고서 시간절약을 위해 주제발표하신 순서대로 토론자 세 분께서 각각 토론해 주시고 김석산선생님께서 종합에서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