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thnography of Communication An Introduction (Language in Society 3)

Abstract

여기서 소개하려고 하는 Saville-Troike의 책은 근래 출판되어 온 일련의 사회 언어학개론서 들(Hudson 1980, Peñalosa 1981, Fasold 1984, Wardhaugh 1986 등)과는 달리, 의사소통의 민족지학(the ethnography of communication)으로 흔히 불리는,언어와 사회구조와의 관계에 대한 민족지학적 접근에 초점을 맞춘 개 론서 이다. 의사소통의 민족지학이란 새로운 연구분야가 1962년 Hymes (1962)에 의해 처음 제안된 이후,이 분야에서 발달된 주요 기숭적 이론(descriptive theory) 그리고 우수한 연구결과들은 주로 단행본보다는 개별논문의 형식으로 발표되어 왔고,따라서 이 연구분야를 종합적으로 그리고 보다 평이한 서술양식으로 소개하는 입문서의 간행이 그 동안 널리 요청되어 왔다. Saville-Troike의 이 책 은 바로 그러한 요청에 부응하여 간행된 의사소통의 민족지학에 대한 최초의 개론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