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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of Oral Proficiency (TOP)의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Test of Oral Proficency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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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인철
Issue Date
1998-03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34 No.1, pp. 245-286
Abstract
Bachman & Palmer (1996)의 시험 유용도(Test Usefulness) 개념을 구성하는 6가지 요소-타당도(Validity), 신뢰도(Reliability), 진정성(내용 타당도; Authenticity), 상호작용(Interactiveness), 실용성(Practicality), 교육에 미치는 영향 (Impact)을 모두 고려하여서 의사소통능력을 잘 측정하는 이상적인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예컨대, 타당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측정대상인 의사소통능력의 구성 요소를 정확히 분석한 모델이 있어야 하며,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험자의 능력과 시험방식간의 상호작용이 실제의 의사소통 상황을 잘 재현하는 시험방식 양상을 고려해야 하며, 진정성(내용타당도)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험에서 주어진 내용(input)과 기
대되는 수험자의 응답이 모두 실제 의사소통 상황을 잘 반영하도록 고려해야하며, 신뢰도와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능한 평가 인원과 평가에 걸리는 시간 및 장소 등의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여러 가지 조건을 모두 완벽하게 만족하는 시험방식을 개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특히, 다차원적인 말하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좋은 시험의 개발은 더욱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남식외1997)의 필요분석에 의하면 현실적으로 말하기 능력의 평가에 대한 필요가 매우 크므로, 타당한 평가 도구의 개발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까지 회화능력의 평가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없는 바, 우리 나라 수험자들의 수험목적과 다르게 외국에서 개발된 시험을 무조건 사용한다는 것은 타당하지도 않을뿐아니라, 국가경
제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Six imφrtant factors to be considered in exploring a test’s usefulness inc1ude the content validity, reliability, authenticity, test--test taker interacti- veness, practicality, and educational impact(or washback effect) (Bachman & Palmer 1996). It is virtually impossible to develop a perfect measurement tool which fulfills all of the six criteria, especially in measuring sophisticated communicative language ability such as oral proficiency.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1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언어교육원)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 Volume 34 Number 1/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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