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수량사 구성의 구조와 의미 : 비속격형을 중심으로 : The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Non-genitive Numeral Classifier Constructions in Korean

Abstract

1.머리말 한국어 연구에 있어 영어로 대표되는 인구어에 나타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어온 분야들이 몇 가지 있다. 경동사 구문, 장형 부정구문, 격중출 구문 등이 그 대표적인 예들인데, 명사, 수사, 및 분류사로 이루어진 수량사 구성 또한 예외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 구성은 몇 가지 점에서 인구어의 수량 표현과 다른데 그 중 하나로 우선 분류사의 사용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어의 three apples'에 대응되는 한국어 표현으로 사과 세 개를 들 수 있는데, 이 표현에는 'three '에 대응되는 세, apple'에 대응되는 사과외에 영어에는 없는 개라는 표현이 들어 있는 것이다. 한편 영어에서는 수사가 명사 앞에 오는 어순만이 가능한데 반해, 한국어의 경우는 세 개의 사과에서처럼 속격조사의 도움이 있다면 수사+분류사 (이후 수-분류사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가 앞에 올 수 있으며, 또한 사과 세 개에서처럼 수-분류사가 뒤에 올 수도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후자의 경우에는 격조사의 출현양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표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