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中國音樂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족음악학교실; Picken, L.E.R.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5, pp. 121-153
Abstract
기원전 239년의 呂不韋의 呂氏春秋에 伶倫의 律管制作法이 실려있다. 伶은 音樂과 音樂家를 뜻하며, 倫은 권력이나 지배하는 것을 뜻한다. 이런 명칭과 人物은 戰國時代에 발생한 先史學을 연구하는 中國人들이 학문재건과정에서 만들어냈다. 呂不韋가 자주 인용한 글은 이상화시키는 이상의 배경은 없다. 즉 역사적인 실존인물이나, 정확한 지명도 아니다.

地名으로 轉用된 用語는 지리적인 특정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이다.

宮,商,角,徵, 羽 [do, re, mi, sol, la]

이 명칭은 현재도 사용된다. 일찌기 周代에 5音으로된 曲이 있었다는 증거는 “5등급”에 대한 인용으로 제한되었으며, 책에서 5音의 명칭은 기원전 3세기 내지 5세기에 나타난다. 같은 책에 7음 즉 7가지 “시작”에 대한 說明으로 보아 두개의 반음이 있는 7음음계를 周代 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音에 대한 최초의 定意는 기원전 2세기에 史馬溧이 쓴 史記에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7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05 (198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