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近世 伽椰琴演奏法의 變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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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李在淑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6, pp. 17-29
Abstract
丈獻에 나타난 伽郁琴曲에는 6세기 河臨調 娕竹調에 185曲,于勒의 12曲과 泥文의 3曲等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現在演奏되고 있는 樂曲을 中心으로 正樂中 靈山會相(18c) , 散調(l9c) 그리고 最近에 作曲된 創作曲(20c)을 時代的으로 살펴 보기로 한다. 現在 演奏되고 있는 伽倻琴正樂曲은 與民樂 步虛詞 靈山會相(重光之曲) 9曲, 靈山會相을 4度아래로 移調한 平調會相 8曲,千年萬願 3曲, 步虛詞에서 派生된 細還入,尾還入과 收打그리고 男唱歌曲 伴奏音樂 26曲 女唱敵曲 伴奏音樂 15曲 等이 있다. 伽倻琴樂讀로서 最古樂讀는 拙庄漫錄(拙翁伽倻琴讀 • 1796) 이며 1913년 國立園樂院樂讀,1916년에 펴낸 芳山韓氏琴調가 오래된 樂讀로 傳해지고 있다. 그 후 1930年代에 國立國樂院에 서 演奏되어지던 音樂이 李昌奎,洪元基,金永胤, 張師勛에 依하여 傳해지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8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06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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