樂服과 舞服의 歷史的 變遷에 關한 硏究 -特히 樂學軌範 과 各種 進宴儀軌 를 中心으로-

한국의 복식(服節)에 관한 연구는 그동안 깊이 있는 많은 논문이 발표되고, 또 복식 관계 저술(著述)이 많이 나와 이 분야의 연구 성과가 크게 진작(振作)되고 있음을 입증해 주고 있다.

즉,이여성 (李如星)의 「조선복식고」, 석주선 (石雷善)의 「조선복식사」, 김동욱(金東旭)의 「한국복식사연구」,유회경(柳喜郞)의「한국복식사연구」 ,「조선시대 궁중복식」,이경자(李京子)의 「한국복식사」 등을 들 수 있다.

이와같이 복식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대부분은 궁중 또는 일반 복식의 역사적인 변천이거나 이의 제도에 대한 연구가 중심되어 있고, 극히 한정된 악인(樂人)의 복식의 소개가 있을 뿐, 무복(舞服)에 있어서는 전혀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