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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과 日本의 古代音樂 -佛敎音樂을 中心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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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韓萬榮 | - |
dc.date.accessioned | 2014-01-08T07:12:06Z | - |
dc.date.available | 2014-01-08T07:12:06Z | - |
dc.date.issued | 1988 | - |
dc.identifier.citation | 민족음악학, Vol.10, pp. 1-18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6827 | - |
dc.description.abstract | 1982年 1月에 일본 大坂에 있는民族學傳物舘에서 「日本音樂と兿能の源流」라는 주제로 seminar가 열려 筆者도 「韓國音樂의 源流」라는 제목으로 論文을 발표한 바 있었다. 4日間에 걸쳐 수많은 論文들이 발표되고 토론을 거듭했으나 참으로 신기한 사실은 그중의 어느 누구도 文献史料에 基하여 日本音樂의 源流를 연구한 사람이 없고, 모두가 한결같이 文化人 類學的 方法에 의하여 源流를 밝히려 한 점이다.
사실 최근에 발굴된 考古學的 발굴조사도 日本民族의 identity를 주장하려는 일본역사학자들을 매우「暧昧」한 입장으로 몰아넣은 것 같다. 1972년도에 발굴한 高松塜의 벽화나 금년에 발굴된 藤木古境品들은 日木의 古代支配層이 韓로半島로부터 넘어온 波來人임을 분명하게 밝혀주고 있다. 本稿는 일본의 古代음악을 한국의 그것과 비교함으로서 그 |同一性을 증명하려는 것이다. 日本의 太多數 音樂史學者들은 일본의 佛敎音樂인 聲明(syomyo) 가 中國에서 유래한 것 이라는 의견에 일치하고 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 - |
dc.title | 韓國과 日本의 古代音樂 -佛敎音樂을 中心으로-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민족음악학 | - |
dc.citation.endpage | 18 | - |
dc.citation.pages | 1-18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volume | 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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