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미국인의 琵琶 西方起源說과 그 批判

유럽과 미국인의 중국 음악에 관한 연구는 지금까지 상당한 양에 달하여 질적으로 높은 것도 있다. 그러나 중국 음악을 연구하려면 음악연구자이며 동시에 동양학자여야 하는데 이 자격을 갖춘 이는 상당히 드물다. 프랑스의 동양학자 모리스 쿠란의 최근 저서에서 이 요망에 답할 수 있는 것이 있지만, 이것은 중국 문헌의 대규모 번역 및 편찬이라고도 말할 만한 것으로서 세밀한 역사적인 연구는 아니다. 또 그는 음악연구자가 아니기 때문에 음악 이론적인 고찰이 부족하다. 이 번역 편찬 가운데 그의 의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은 주로 유럽과 미국인을 위한 자료로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중국 음악 자체의 연구에서 의외로 기대할 것이 적은 반면, 최근 유럽 · 미국에서 현저한 발달을 보이고 있는 비교음악학의 분야에서 오히려 우리들이 얻을 만한 것들이 많다. 특히 비교악기학에 있어서는 선학인 칼 엔젤 (Carl Engel)이 있고, 현재는 쿠르트 작스 (Curt Sachs) 가 나와, 우수한 연구를 남김과 동시에 후배 양성에 노력하는 퉁 비교악기학에 기초를 쌓았다. 이 비교악기학은 그 단서를 세계 의원시 및 고대음악의 병렬적 비교에서 찾았다. 특히, 바빌로니아, 앗시리아, 페르시아,아라비아, 그리이스, 인도 동의 고대를 중심으로 그 동서에 위치한 유럽 및 극동(중국 • 일본)과의 비교와 관련성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다른 이른바 과학에서와 같이 단순한 병렬적인 비교와 동시에 유기적 · 역사적인 연관성의 발견에도 노력하여야 바이올린의 기원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이 늦었던 것은 아니지만, 영국의 슈래진거 (K. Schlesinger) 의 논저가 발표된 이후, 바이올린族 및 그것과 계통이 동일한 류트(Laute) 族의 역사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벤 (F. Behn), 가이린거(K. Geiringer)풍의 논문이 뛰이어 발표되었다. 한편 독일의 작스, 호른보스텔 둥의 대규모 악기학적 연구에 의하여 류트 (Laute) 族의 계통적 분류가 이루어졌다. 작스 풍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