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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音樂의 音組織 -日本音樂의 音階 또는 調의 構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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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小泉文夫; 李知宣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16, pp. 149-176
Abstract
音樂理調의 중심올 이루고 있는 것은 ‘音階’ 또는 ‘調’의 구조이다. 그런데 이 音階와 調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움직이고 있는 선율에 있어 音의 연결을 분해하고 또 그 각각의 音을 시간과 분리하여 공간적으로 나열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音素材를 취하는 방법을 音組織이라고 한다. 바꾸어 말하자면, 音組織이라는

것은 음악에 사용되는 音素材중 주로 音의 ‘높이’에 관한 이론올 총괄하는 것으로 여

기에는‘音律’,‘音階’,‘族法’,‘調’등의 개념이 포함된다. 그러나 音組織이 音을 ‘音高’의 면에 중점을 두면서 공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라고는 해도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즉 시간적인 측면으로서의 ‘리듬’이나 ‘樂式’과 더불어서야 비로소 음악을 이론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8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16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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