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민족음악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용식; Myers, Helen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17, pp. 211-228
Abstract
폭넓고 흥미진진한 학문인 민족음악학은 문화맥락 (Cultural Context) 내에서의 음악의 연구가 특별히 강조되는 음악학의 한 분야-음악의 인류학 (Anthropology of Music)- 이다. 민족음악학이란 용어는 1950 년 네덜란드 학자인 양 문스트 (Jaap Kunst) 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서 이전의 비교음악학 (Comparative Musicology, 독어로는 Vergleichende Musikwissenschaft) 이란 용어를 대체하며 만들어진 것이다. 이 용어가 창안된 배경은 단지 비교 (Comparison) 가 민족음악학의 주된 특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민족음악학은 민속음악, 동유럽의 예술음악과 구전되는 현대음악뿐만이 아니라 음악의 기원, 음악문화의 변화, 음악의 상징성, 음악에서의 보편성, 사회에서의 음악의 기능, 음악체계의 비교, 그리고 음악과 무용의 생태학적 토대 등의 관념적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이다. 민족음악학자 중에 서양 예술음악을 연구하는 학자가 극히 적게 있기는 하지만, 이것도 민족음악학의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구비전승되는 모든 음악과 살아 있는 음악체계가 민족음악학자의 주관심 대상이다. 흔히 민족음악학자들은 다른 문화의 음악을 연구하는데, 이것이 민족음악학을 음악사학과 구분짓게 하는 가장 특징적인 것이다. 민족음악학의 연구영역이 넓기 때문에 이 학문의 정의도 ‘문화로서의 음악의 연구(study of Music as culture)’혹은 ‘음악문화의 비교학적 연구(Comparative Study of Musical Culture)’로부터 ‘인간 음악행위의 해석학적 연구(Hermeneutic Science of Human Musical Behavior)’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메리엄(Merriam, 1977), 찰스 씨거(Charles Seeger, 1970)는 일반적으로 서양 예술음악에 그 연구대상이 국한된 음악사학보다는 모든 시대, 모든 인간의 음악을 연구하는 민족음악학에 ‘음악학’이라는 용어가 더욱 적합하다고 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8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17 (199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