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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악영산회상 상령산과 중령산의 樂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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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黃俊淵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17, pp. 1-18
Abstract
나는 전에 “韓國傳統音樂의 樂調"에서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음계에 대하여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그 글은 매우 소략하여 논의의 여지가 남았다고 생각하여, 일부 중복 논의될 우려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좀더 자세히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악조에 대하여 살펴 보겠다.

사실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악조는 통일한 것처럼 설명되기도 하고,

또한 사실과 많이 다르게 오해되기도 하여, 그 악조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도 이에 대

한 재론이 필요할 것이다. 더욱이 영산회상 상령산과 중령산은 오랜 세월동안 전수되

어 온 뿌리가 깊은 악곡이고, 동시에 전통음악을 대표하는 악곡의 하나이므로 더욱 그

러한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이 글에서는 먼저 상령산의 악조를 주로 역사척 고찰방법에 의하여 검토한 후에, 상

령산의 악조와 연관하여 중령산의 악조를 같은 방법으로 검토해 보겠다. 영산회상 상령산의 악조와 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최초의 영산회상의 선율을 추적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8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17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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