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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악영산회상 상령산과 중령산의 樂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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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黃俊淵-
dc.date.accessioned2014-01-08T07:25:51Z-
dc.date.available2014-01-08T07:25:51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citation민족음악학, Vol.17, pp. 1-1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872-
dc.description.abstract나는 전에 韓國傳統音樂의 樂調"에서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음계에 대하여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그 글은 매우 소략하여 논의의 여지가 남았다고 생각하여, 일부 중복 논의될 우려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좀더 자세히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악조에 대하여 살펴 보겠다.

사실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악조는 통일한 것처럼 설명되기도 하고,

또한 사실과 많이 다르게 오해되기도 하여, 그 악조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도 이에 대

한 재론이 필요할 것이다. 더욱이 영산회상 상령산과 중령산은 오랜 세월동안 전수되

어 온 뿌리가 깊은 악곡이고, 동시에 전통음악을 대표하는 악곡의 하나이므로 더욱 그

러한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이 글에서는 먼저 상령산의 악조를 주로 역사척 고찰방법에 의하여 검토한 후에, 상

령산의 악조와 연관하여 중령산의 악조를 같은 방법으로 검토해 보겠다. 영산회상 상령산의 악조와 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최초의 영산회상의 선율을 추적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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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dc.title현악영산회상 상령산과 중령산의 樂調-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민족음악학-
dc.citation.endpage18-
dc.citation.pages1-18-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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