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읽기 교수 · 학습을 위한 교재 구성 방안

Abstract

6차 교육과정의 개정 논의와 함께 소위 수준별 교육과정이 7차 교육과정 개발의 핵심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교육개혁위원회의 주 관심사이면서, 동시에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 수립에 영향을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구체적인 시행에 이르기까지는 해결되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의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강조와 함께 수준별 교육과정의 논의는 그 시행 여부와는 상관없이 국어과교육에도 많은 시사점을 던 져 준다. 즉,5차와 6차 교육과정에 이르러 국어과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활동을 중심으로 그 체계화를 거듭해 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수준별 교육과정의 논의를 참고해 볼 때, 국어과교육 내용 체계의 위계화 등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