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호응에 관한 국어교육적 소고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중심으로

Abstract

성분은 문장범위에서 격을 중심으로 구성 요소를 파악할 때 지칭하게 되는 문법 용어이다. 격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관해서 내릴 수 있는 판단, 다시 말해서 누가 그 일을 일으켰는가, 누구에게 그 일이 일어났는가, 무엇이 변했는가 등과 같은 사항에 대한 어떤 판단의 유형을 나타내는 보편적이고 생득적인 개념의 집합이다. (Fillmore, 1968:24)1) 문장은 이러한 구성 요소들의 유기적 구조체이다. 그리고 성분의 호응이란 문장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형식과 의미에 맞게 적격으로 이루어진 관계를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