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중 청자와 감상의 논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지현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5, pp. 323-355
Abstract
1994년에 발표한 「손가락과 달」이라는 특이한 제목의 논문에서 김대행 교수는 시조 형식의 구조 원리로 라는 인식론적 구도를 지닌 'ORM' 원리를 주장하였다. 일찍이 '병렬과 접속-종결구조'라는 원리를 주장한 바 있었으며, 게다가 시조 형식의 미학적 기반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생각을 명백히 밝히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이 논문에서 대상에 대한 문학교육적 관심이 인문학적인 관심과 근복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을 두고 많은 이야기가 오고갔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 필자 또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진술의 의미가, 그리고 이를 위해 사용한 '손가락과 달'이라는 은유의 함축이 '실천할 수 있는 이론'이 아닌 '이론 그 자체의 실천'을 강조한 것이라고 보았다. 이것은 필자에게는 문학교육에서 선언적 차원이 아닌 실천적 차원에서 경쟁할 이론적 상대가 등장했음을 뜻하는 것이었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9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