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와 언어 학습 경험

Abstract

20세기 후반 구성주의 패러다임이 부각되면서 사회 각 분야에서 그 파급 효과와 전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국어과교육의 경우에도 현황과 전망에 관해 구성주의적 접근에 따른 해석이 가능하다. 패러다임 전환기와 국어과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이 확립되던 시기가 맞물리면서, 철학적 관점과 이론적 기초 제공에 많이 관여한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