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자게시판 글쓰기 교육 연구 -토론 게시판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자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13, pp. 7-104
Abstract
미디어를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중요한 환경으로 간주하는 미디어 생태론자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도입은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를 유발하며,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인간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디어 생태론자들은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의 핵심적 결과로서 인간에 대한 영향력을 제시하고 있는데, 인간의 경험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영향력이 그것이다. 미디어를 중요한 인간 환경으로 간주하는 미디어 생태론자들은,현대 사회에 있어서 변화의 특정과 속도, 특히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관련한 변화의 특정과 속도는 과거에 경험되었던 어떤 문화와도 완전히 구별됨에 주목한다 (김성벽,2001: 91-92).

인터넷이라는 미디어는 글쓰기 환경을 크게 변화시켰으며, 기존의 의사소통과는 다른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을 가능하게 했다. 전자우편, 메신저,게시판,홈페이지,블로그 등은 인터넷 상에서의 소통 방식들로서,전자우편이나 메신저 둥은 우리의 생활에서 어느덧 일반화되어 있다. 그런데,구락(2002: 40-50)은 거의 누구나 웹사이트를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지만,이 신기술의 사회 • 문화적 의미에 대해 생각하기를 배우는 사람은 없다고 지적한다. 즉 인터넷을 읽고 쓰는 수행적 능력뿐만 아니라,그 속에 내재된 소통 방식과 가치 체계와 문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테크롤로지의 방향에 관하여 의견을 표하고 적극적 참여자가 되어야 하며, 따라서 우리는 사용자 이상의 존재가 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0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