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 방법 연구 -미주 지역 한국어교육을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몇 년 사이에 국내외적으로 한국어 또는 한국을 배우려는 요구가 증대되면서, 한국어 관련학과, 한국어교육기관이나 학회의 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현상은 한국의 국제적 위에 높아지면서 한국어를 필요로 하는 외국인들이 급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이민자나 해외 거주자들이 증가하면서 이들의 자녀들에게 한국학(Korean Studies) 또는 한국어를 가르쳐야 할 필요성이 절실해진 까닭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중 전자는 주로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들로 경제적 정치적,실용적 목적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고, 후자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확인하려는 목적이나 대학입시에서 외국어로 한국어를 선택하려는 목적 등의 문화적, 교육적 차원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