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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APL에 의한 소수성 유기오염물질의 지하환경 내 이동성 변화가 위해성 증가에 미치는 영향: p-xylene과 benz[a]anthracene의 경우
Enhanced Transport and Risk of a Highly Nonpolar Pollutant in the Presence of LNAPL in Soil-groundwater System: In Case of p-xylene and benz[a]anthracen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혜림-
dc.contributor.author한준경-
dc.contributor.author김영진-
dc.contributor.author남경필-
dc.date.accessioned2009-09-06T22:33:28Z-
dc.date.available2009-09-06T22:33:28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citation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지, 12, 25-31en
dc.identifier.issn1226-348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8712-
dc.description.abstract물질 간 상호작용이 위해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를 위해성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은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p-xylene이 토양 내에 존재할 때, 대수층으로의 이동성이 극히 제한적인 benz[a]anthracene (BaA)의 지하수로의 이동성 증가를 확인하고 그 증가된 위해도를 산정하기 위하여, 지하환경을 모사한 셀을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해석하는 간단한 물질이동 모델을 개발하였다. 셀 실험 결과 BaA의 이동성은, BaA와 p-xylene이 혼합물질로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에, BaA만으로 오염되어 있는 경우보다 월등히 높았다. 후자의 경우는 강우에 의한 이동이 주요 이동기작이었으며 그 정도는 아주 미미하였다. Defined Time Steps (DTS)을 이용하여 개발된 오염물질 이동모델은 두 물질 모두 실험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며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더욱 정확한 예측을 위하여 모델의 수정, 보완작업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는 다음 연구의 주제가 될 것이다. 실험실 규모의 셀 실험의 경우 모세관대가 물질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험실 규모의 시뮬레이션에서는 모세관대 모듈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규모 오염에서의 모델링 결과를 토대로 위해도를 산정하고 비교한 결과, 지하수 섭취를 통한 BaA의 발암위해도는 NAPL이 존재할 때, 존재하지 않을 때보다, 약15~87배 크게 계산되었다. NAPL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BaA의 지중 이동속도는 매우 느리며, 실제 오염현장의 경우 이동 과정에서 물질분해가 일어나므로 NAPL의 존재 여부에 따른 실제 위해도 차이는 더 크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 Characterizing the risk posed by a mixture of chemicals is a challenging task due to the chemical interactions of individual
components that may affect their physical behavior and hence alter their exposure to receptors. In this study, cell tests that
represent subsurface environment were carried out using benz[a]anthracene (BaA) and p-xylene focusing on phasetransforming
interaction to verify increased mobility and risk of highly sorbed pollutants in the presence of less sorbed,
mobile liquid pollutants. A transport model was also developed to interpret results and to simulate the same process on a
field scale.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ed that BaA had far greater mobility in the presence of p-xylene than in the
absence of that. The main transport mechanisms in the vadose zone were by dissolution to p-xylene or water. The
transport model utilizing Defined Time Steps (DTS) was developed and tested with the experimental results. The predicted
and observed values showed similar tendency, but the more work is needed in the future study for more precise modeling.
The field-scale simulation results showed that transport of BaA to groundwater table was significantly faster in the
presence of NAPL, and the oral carcinogenic risk of BaA calculated with the concentration in groundwater was 15~87
times larger when mixed with NAPL than when solely contaminated. Since transport rate of PAHs is very slow in the
subsurface without NAPL and no degradation of PAHs was considered in this simulation during the transport, the increase
of risk in the presence of NAPL is expected to be greater for the actual contaminated site.
en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과학기술부/한국과학재단 우수연구센터지원
사업(R11-2003-006-05001-0)과 서울대학교 SIR BK21(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기반건설) 사업단의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의 기술적 지원에도 감사 드립니다.
e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 Korean Society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en
dc.subject위해성 평가en
dc.subject노출 평가en
dc.subject복합오염en
dc.subject다환방향족 탄화수소en
dc.subjectLNAPL(Light Non-Aqueous Phase Liquid)en
dc.subject상 변화en
dc.subjectRisk assessmenten
dc.subjectExposure assessmenten
dc.subjectChemical mixtureen
dc.subject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en
dc.subjectLight Non-Aqueous Phase Liquid (LNAPL)en
dc.subjectPhase transformationen
dc.titleLNAPL에 의한 소수성 유기오염물질의 지하환경 내 이동성 변화가 위해성 증가에 미치는 영향: p-xylene과 benz[a]anthracene의 경우en
dc.title.alternativeEnhanced Transport and Risk of a Highly Nonpolar Pollutant in the Presence of LNAPL in Soil-groundwater System: In Case of p-xylene and benz[a]anthraceneen
dc.typeArticlee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Ryu, Hyerim-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an, Joon Kyoung-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Young-Ji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Nam, Kyoungph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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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건설환경공학부)Journal Papers (저널논문_건설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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