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속의미론(國倚意味論) 연구와 한국어교육

国俗语义硏究与韓国语敎育

국속의미란 한 언어의 개념 의미에 추가된 역사 문화, 풍속 습관, 지리 환경 등 문화 색채의 의미를 가리킨다. 국속의미는 의미의 민족성의 표현으로서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집단의 역사 문화, 풍속, 습관 등을 객관적으로 반영하게 되며 민족문화의 특색을 띠게 된다. 따라서 한 민족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떠나서는 그 언어의 참된 뜻을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 이리하여 국속의미에 관한 연구는 언어학 이론의 발전에는 물론 외국어 교육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한국어교육에서 국속의미론 연구의 성과를 도입하면 학습자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민족 문화 차이로 인한 교제에서의 장애를 극복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교류능력을 높이게 될 것이다. 국속의미 연구는 부동한 측면에서 다각도로 진행할 수 있는데 국속의미에 대한 종적분석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신장함에서 중요한 이론 및 실천적 의의를 가지며, 횡적 분석은 번역(통역)능력을 신장함에서 중요한 이론 및 실천적 의의를 가진다.

国俗语义是指在词汇的概念意义上添加历史文化、民情风俗、地理环境等

국속 의미론 연구; 한국어교육; 이해 능력; 종적 분석; 번역 능력; 횡적 분석; 國俗 語义硏究; 韓國語敎育; 理解能力; 纵向分析; 翻㴒能力; 橫向分析